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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분석

[엔씨소프트]리니지w 매출액 추세 분석(2022년 1분기)

본 게시글은 개인의 의견일 뿐이므로, 참고 용도로만 활용부탁드립니다.

 

엔씨소프트(036570)의 최신 모바일게임 '리니지W' 매출액에 대한 추세분석 1차 자료입니다.

리니지W는 한국, 일본, 대만, 홍콩 등에서 동시에 유저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원빌드 게임으로, 

기존 리니지, 리니지m의 세계관을 worldwide로 구성한 게임입니다.

해당 게임은 2021년 11월 4일, 총 12개 국가에서 동시출시됐으며 한국 및 대만에서 특히 매출 흥행을 기록하고 있습다.

 

엔씨소프트의 2021년 4분기 모바일 매출액(6,024억) 가운데 리니지W가 59.4%(3,576억)을 차지할 정도로,

리니지W는최근 엔씨소프트의 주된 매출원입니다(엔씨소프트 2021년 4분기 IR자료). 

 

본 포스팅에서는 리니지W의 최근 매출액 추세를 1차적으로 분석하고자 합니다.

 

1. 센서타워 기준 리니지w 모바일 인앱 매출(구글 및 애플) 추정액

원출처 : 센서타워 홈페이지, 저자재구성

- 위 매출액은 한국, 대만, 일본 등의 글로벌 매출액을 의미함(안드로이드 및 앱스토어 각각)

- 해당 매출액은 센서타워 기준이며, 실제 매출액과 차이가 있기때문에 추세 파악으로만 활용해야 함

- 센서타워는 매월 1일 직전달의 모바일 게임별 매출액을 공개함. 이는 해당 매출액을 기준으로 작성됨

- 2021년 11월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였음

 

2. Appmagic 기준 리니지w 모바일 인앱 매출(구글과 애플 총합) 추정액

원자료 : Appmagic 홈페이지, 저자재구성

- 위 매출액은 한국, 대만, 일본 등의 글로벌 매출액을 의미함(안드로이드 및 앱스토어 총합)

- 해당 매출액은 Appmagic 기준이며, 실제 매출액과 차이가 있기때문에 추세 파악으로만 활용해야 함

- Appmagic은 모바일 게임별 월별 매출액을 범위구간으로 제공함. 따라서, 각 모바일 게임별 월별 매출액은 본 저자가 

  선형보간(interpolation) 방법으로 추정한 값임

- 2021년 12월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였음

 

3. 리니지w 매출액 추이

- 리니지w는 11월 4일 글로벌 출시하여, 4분기 총 매출액 3,576억( 일평균 매출액 62억)을 기록하였음

=> 엔씨소프트 2021년 4분기 IR공시자료 근거

- 모바일 게임 특성상 타임트렌드에 따라 일매출이 감소해야하는데, 일정 수준을 유지하다가 오히려 2022년 3월 매출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센서타워 기준 : 리니지w 2021년 4분기 매출액은 1,528억

- Appmagic 기준 : 리니지w 2021년 4분기 매출액은 2,015억

- 즉, 4분기 매출액 자체는 Appmagic이 더 실제치(3,576억)에 근사함을 확인할 수 있음

 

- 센서타워 기준 : 리니지w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2,035억

- Appmagic 기준 : 리니지w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2,804억

- 출시일이 2021년 11월 4일이기때문에, 2021년 4분기에 비하여 2022년 1분기 예상 매출액(E)이 두 사이트에서
  모두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매출로 비교를 해야 함. 이는 후속 포스팅에서 다루겠음

 

- 여러가지 이슈 및 상황을 제외하고 매출액만을 기준으로 살펴볼때, 리니지W는 글로벌리 매우 성공하였음

- 다만, 영업이익(비용을 제외한), 평판, 버그, 프로모션 등의 이슈가 향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

=> 리니지W의 리스크 및 비전에 대해서도 후속 포스팅에서 다루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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